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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시주제 : 공생의 도구 Tools for Conviviality​
    • 공생의 도구 Tools for Conviviality
      전시의 주제인 ‘공생의 도구(Tools for Conviviality)’는 도구가 인간을 지배하는 시대를 비판하며 ‘도구의 성장에 한계를 부여’해야 한다는 논리를 펼쳤던 이반 일리치(Ivan Illich, 1920~2002)의 저서 『자율적인 공생을 위한 도구』(1973)에서 차용했습니다.

      산업사회에서 현대인들은 물질적 풍요를 누리지만 획일화된 상품 소비자로 전락했습니다. 물리적 가난이 아닌 창조적이고 주체적인 삶에 요구되는 자유와 능력을 빼앗긴 ‘현대화된 가난’을 겪고 있습니다. 이미 물질만능과 세계화의 물결이 전 세계를 휩쓸었고 더 나아가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 하에 급변화된 사회에서 ‘동시대 공예가 어떻게 치유와 희망의 메시지를 사람들에게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숙고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또한 산업자본주의 생산방식에 따른 과잉생산과 소비, 생태환경의 파괴, 전문가 독점, 고령화(100세 인생), 노후화(재생), 양극화와 같은 오늘날의 위기 상황에 대해서 우리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본 전시를 통해 사람(주체)과 도구(방법론), 집단(공동체)이 올바른 관계를 형성하는 ‘공생(공락) 사회’를 위하여 균형과 절제를 통한 책임 있는 도구 사용의 문제를 함께 고민해 보는 소중한 기회를 마련해 보고자 합니다.
  • 전시규모 : 약25개국 100여명(팀) 작가 및 공방, 작품 380여 점(7,300여 피스)
  • 전시내용 : 동시대 공예의 지속 가능한 미래 가치와 폭넓은 스펙트럼 조명 (Sustainable/Useful+Beautiful/Analogue to Digital)
  • 전시구성 :
    • Part 1. 노동(Labor) - 사물의 고고학 
      재료와 기술에 대한 오랜 경험과 탐구를 통해 일정 수준에 오른 작가들의 숙련된 솜씨와 기량을 보여주는 작품들로 구성합니다. 전문 공예가들이 사물을 다루는 생각과 태도에 주목하여 노동의 결과물을 대하는 우리들의 태도(attitude)가 인간(타자)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 Part 2. 생명(Life) - 일상의 미학 
      오랫동안 인간의 생존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어 오랫동안 인간의 생존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어 온 공예의 도구적 기능에 초점을 두고 의식주 그리고 기호/취향과 연계되는 공예문화의 범주에서 공예품의 물리적 기능과 역할, 생활 문화적인 맥락을 소개합니다. 또한 생태환경적 측면에서 과잉생산/과잉소비되는 사물들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업사이클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공예가와 스튜디오를 소개하여 생태적 전환에 대한 인식에 관심을 높이고자 합니다.
    • Part 3. 언어(Language) - 감성의 분할 
      이번 전시의 주제를 직접적으로 다루는 공예가들의 작품을 통해 공예라는 매체를 바라보는 작가들의 태도와 사회적 이슈를 표현하는 작가들의 시선으로 현대공예가들의 주제의식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전환기를 맞아 매체 탐구 및 기술 전환의 과정을 주목하고 공예가들의 새로운 도구사용법 등을 소개하며 많은 것들이 동시에 변화하는 상황에서 공예의 위치를 생각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Part 4. 아카이브(Archive) - 도구의 재배치 
      지난 100년간 제작을 위한 손의 연장으로 기능해온 물리적인 도구의 변화를 살펴봅니다. 아카이브 전시 형식으로 소개하며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이행한 도구-생활-사회 변화를 통해 공예의 역사를 되짚어봅니다.
  • 전시연계 프로젝트 :
    • Part 1. 공예가 되기 - Becoming a Maker
    • Part 2. 비 마이 게스트 - Be My Guest
    • Part 3. 공예탐험_바닷속으로 - Exploring Craft_ Under the Sea

Part 1

노동(Labor) : 사물의 고고학

나전경함 (2015)
- 이의식 

모란당초문칠화함 (2017)
- 이의식 

  • 존재의 중심으로 스며드는 사랑 (2020)

  • - 마이클 벨리케트/미국
    - ©Jim Escalante
  • 무제 (2020)

  • - 이종민

  • 단조벽시계 (2019)

  • - 현광훈

Part 2

생명(Life) : 일상의 미학

  • 그릇 세트

  • - 피엣 스톡만/벨기에

  • 그릇, 세개의 유동적인 층위 (2014)

  • - 토라 우룹/덴마크
  • - ©Tora Urup
  • 집적된 테이블 (2020)
    집적된 3구 샹들리에 (2020)

  • - 리차드 하이닝/미국

  • 뉴 비즈 12 (2018)

  • - 조성호


  • 보름달, 코스모스 시리즈 (2017)

  • - 바네사 바하가오/포르투갈

  • 문신 목걸이_마법 (2019)

  • - 베로니카 파비앙/헝가리

  • 피고 지고 (2020)

  • - 이동춘

Part 3

언어(Language) : 감성의 분할

  • 유산의 소비 (2018-2019)

  • - 이선

  • 리캐스팅 포틀랜드 (2019)

  • - 놀우드 비비아노/미국
  • - ©Tim Thayer/Robert Hensleigh
  • 다이버(씨)티 (세부) (2020)

  • - 물야나/인도네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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